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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앱으로 진화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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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앱(출처: 디지털투데이)

슈퍼앱이란

슈퍼앱은 최근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이슈입니다. 슈퍼앱이라는 용어는 2010년에 등장했는데요 슈퍼앱은 이용자들의 수많은 요구와 필요를 한 번에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용자들이 각각의 필요에 따라 많은 앱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앱 하나만 깔면 원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슈퍼앱으로는 카카오톡, 배달의민족 같은 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슈퍼앱의 특징

슈퍼앱은 하나의 앱으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의 경우 메신저기능에 게임, 쇼핑, 검색, 소셜미디어, 뉴스등을 포함하여 슈퍼앱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슈퍼앱은 서비스 확장을 위해 수많은 기업들과 파트너십 관계를 맺습니다. 혼자서는 모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없으니 검증된 파트너사에 협업을 요청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슈퍼앱은 비즈니스 영역 확장을 위해 개방적인 파트너십의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의 앱으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때문에 개인정보와 금융 정보뿐만이라 개인의 모든 유무형의 자산들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이 말은 해킹과 같은 공격에 매우 민감한 정보들이 유출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슈퍼앱을 제공하는 회사는 해킹과 같은 공격으로부터 앱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지문인식, 안면인식, 비밀번호, 패턴등과 같은 안전장치들이 슈퍼앱에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슈퍼앱은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해야합니다. 앱 하나로 생활과 연관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만약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때문에 개발한 앱이 슈퍼앱의 반열에 올랐다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많은 데이터들을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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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앱의 전망

자사의 앱을 사용하는 유자가 많아지고나 유저 개개인의 이용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은 비지니스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용자들은 익숙해진 앱을 쉽게 떠나지 않고 바꾸지 않습니다. 즉 슈퍼앱은 전 세계에서 전방위적으로 나타나는 거대한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수많은 업체들이 자사의 앱이 슈퍼앱으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이용자들 역시 필요에 따라 수많은 앱을 설치하지 않고 간단히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에 앱으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 모든 비지니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축적되면 될수록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 슈퍼앱입니다. 슈퍼앱이 앱의 최종진화형이 아닐 것입니다. 슈퍼앱도 시장의 새로운 기회라고 본다면 이 기회를 붙잡고 더 발전된 사용자 경험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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